[허준열의 분양분석 43]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

분양분석 칼럼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투자의 신’

[허준열의 분양분석 43]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

[프라임경제] 신규 분양 가격할인 앱 '투자의 신'은 부동산 투자와 관련한 제반의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일반정보 전달뿐 아니라 분양현장을 시장 이슈의 잣대 위에서 꼼꼼히 분석한다. '투자의 신' 허준열 대표가 직접 현장정보를 평가하고, 투자에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잡아낸다. 마흔 세 번째 현장은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은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

교통이 발달되면서 강원도 핫플레이스가 강릉 경포대에서 속초까지 포함됐다. 영동 고속도로가 속초까지 연결되기 전에는 50분 간극이 존재했지만, 고속도로로 인해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관광객이 증가한 것이다. 이에따라 속초 부동산 가격 또한 가파른 상승 효과를 누리고 있다. 

art_525791_1606709762.jpg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조감도. ⓒ 롯데건설

이러한 분위기 속, 속초시 동명동에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가 들어선다. 인더스카이 아파트는 속초 동명항과 가까울 뿐만아니라, 관광도시인 만큼 드라마 가을동화로 유명했던 아바이순대마을, 속초국제크루즈터미널, 속초공설운동장과도 가깝다. 무엇보다 도보로 동해바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매우 매력적이다.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는 총 568세대, 29층 높이에 8개동으로 적지 않은 규모를 선보인다. 크기는 59㎡, 79㎡, 84㎡가 판상형과 타워형으로 이루어지며 117㎡, 128㎡은 팬트형으로 총 5가지 평형대다. 아파트 내부도 1군 건설사인 롯데캐슬이 시공한다는 점에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아파트 분양가격은 2억원 후반부터 12억원 후반까지 평수와 층수에 따라 가격 차이가 천차만별이다. 위치적으로 볼 때 속초시에 거주하는 사람도 높은 관심을 보이겠지만 서울, 수도권 사람들이 더 큰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유는 동해바다와 가까이 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

최근 속초시에는 수익형 호텔 분양이 여러 곳에서 진행중이다. 분양 받는 사람은 월세수익 목적도 있겠지만, 1년에 몇 회 정도 사용할 기회를 준다는 설명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 포인트는 약속된 월세수익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art_525791_1606709766.jpg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현장. ⓒ 롯데건설

수익형 호텔을 분양받는 사람은 분양상담사 설명에 무조건 월세수익이 들어올 것이라 믿고 있지만, 실상은 이와 매우 다르다. 수익형 호텔은 향후 부동산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대다수이며, 안전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물론 호텔 운영에서 차별화되는 경우도 있다.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는 수익형 호텔과 비교했을 때,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고 분석된다. 우선적으로 생활형 숙박시설과 거주 개념의 공공주택이라는 차이가 있다. 국내의 경우 거주계념 공공주택을 선호한다.

따라서 속초시에 필자가 투자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수익형 호텔보다 공공주택인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의 손을 들어주겠다. 

실 거주자와 관계없이 세컨하우스로 활용하려는 사람은 정부 1가구 2주택에 대한 불이익이나 단점을 꼭 체크해야 하며, 바닷가 뷰, 층수, 향 등에 대한 부분도 면밀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한줄평가]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 아파트는 실 거주 목적인 사람에게 좋은 위치를 가진 아파트라 할 수 있다. 또한 바닷가를 도보로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세컨하우스 목적으로도 수익형 호텔보다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영끌에 의한 충동구매보다 본인 목적에 알맞은 아파트인지 확인하길 바란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