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열의 분양분석 35] 경기도 양평, 서종 벨라루체힐 전원주택

분양분석칼럼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투자의 신’

[허준열의 분양분석 35] 경기도 양평, 서종 벨라루체힐 전원주택

토지매입 후 주택을 지어주는 방식 '득일까·실일까? 


[프라임경제] 신규 분양 가격할인 앱 '투자의 신'은 부동산 투자와 관련한 제반의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일반정보 전달뿐 아니라 분양현장을 시장 이슈의 잣대 위에서 꼼꼼히 분석한다. '투자의 신' 허준열 대표가 직접 현장정보를 평가하고, 투자에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잡아낸다. 서른 다섯번째 현장은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서종면 벨라루체힐 전원주택'.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수능리에 자리 잡은 벨라루체힐은 서울에서 40여 분 소요되는 수도권 생활이 가능한 전원주택 단지다. 총 57세대로 구성되는 해당 전원주택은 황순원의 소나기 마을, 두물머리, 북한강 자락 등 주변 산과 강이 어우러진 자연환경 속에 위치해 있다. 

art_518683_1600674129.jpg

서종 벨라루체힐 전원주택 조감도. @ 서종 벨라루체힐

학교와 생활시설은 서종초등학교, 서종중학교, 양서고등학교 등의 있으며, 대형마트, 하남스타필드 등의 생활 인프라가 있다. 교통은 인근 서종IC, 강일IC 등을 이용할 수 있어 나름 독립된 생활이 가능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세컨하우스를 위한 목적이나 은퇴한 노년층, 또는 프리랜서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는 답답한 도심생활을 벗어나 공기 좋은 곳에서 거주한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반면 어린 자녀, 서울 중심지 출·퇴근을 하는 맞벌이 부부에겐 불편할 수도 있으니,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벨라루체힐 평형대는 47평형, 55평형, 60평형 3종류로 구성돼 있다. 먼저 47평형 주택은 거실과 주방이 2층에 있어 부부생활공간의 독립성이 보장된 모던한 디자인을 강조하고 있다. 1층은 손님이나 자녀를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2층은 부부 전용 공간으로 1층보다 더 넓고 편리한 공간으로 마련돼 있다.

2층에 마련된 넓은 테라스는 실용성을 강조했으며, 넓은 잔디 위 현대적 디자인의 주택은 젊은 신혼부부들에게 어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대지면적은 201평, 분양가격은 6억5000만원이다. 

55평형의 경우 가족을 위한 공간과 동시에 파티를 위한 공간을 가진 주택이라 할 수 있다. 카페를 연상케 하는 중앙 계단을 통해 각층의 독립된 공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꼭대기에서 하늘의 해와 별을 볼 수 있는 등 시간이 멈춘 듯한 편안함을 준다.

art_518683_1600674133.jpg

서종 벨라루체힐 전원주택 위치 및 항공사진. @ 서종 벨라루체힐

특히 주방과 거실에서 한 번, 2층 테라스에서 또 한 번 채광을 느낄 수 있으며, 각층마다 개별 공간을 마련해 손님들에게도 멋스러움을 공유할 수 있다. 이 주택은 계단형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지면적 221평, 분양가격은 6억8000만원이다. 

마지막으로 60평형 주택은 47평과 55평보다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넓은 대지와 정원은 전원생활의 풍요로움을 전달하고 있으며, 1층의 넒은 거실과 안방, 그리고 주방과 다용도실은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60평형의 경우 2층에도 주방을 마련해 손님 방문 시 편안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도 있다. 수영장과 야외 테라스는 주말 바베큐파티을 즐길 수 있으며, 2층 베란다는 파티 장소로 사용된다. 모든 창을 높게 디자인해 자연 풍광을 최대한으로 느낄 수 있다. 대지면적은 287평, 분양가격은 8억5000만원이다.

벨라루체힐 전원주택은 한 번에 57세대를 분양하는 것이 아닌 샘플 주택을 47평, 55평, 60평의 평형대로 먼저 지었다. 평당 약 170만원대 토지를 소비자가 구입하고 건축주가 건축비로 평당 650만원대로 건축을 해주는 구조다. 따라서 전체 세대수인 57세대가 입주를 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적하고 조용한 전원도시를 누리고 싶은 사람에게는 상관이 없지만, 단지가 형성되기 전까지 인프라나 시설적인 부분에서는 불편할 수 있겠다. 특히 도심 아파트에 익숙해진 사람에게는 더욱 이러한 단점이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벨라루체힐은 시세차익이나 재테크 목적의 부동산은 아니다. 자연을 벗 삼아 여유로운 삶을 누리고 싶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전원주택 단지로 생각하면 될 것이라 분석된다.

[한줄평가] 브랜드 건설사가 분양하는 대규모 전원주택단지가 아닌, 토지를 소비자가 구입해서 건설사가 주택을 지어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며, 샘플주택을 꼼꼼히 체크해 하자 없는 주택을 짓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원주택단지는 몇 세대만 덩그러니 있는 것보다 모든 단지가 입주해서 형성돼야 가치 상승을 노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art_518683_1600674125.jpg

art_518683_1600674140.jpg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