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열의 분양분석 30] 오산 '현대테라타워CMC' 지식산업센터

분양분석칼럼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부동산 전문 컨설턴트 ‘투자의 신’

[허준열의 분양분석 30] 오산 '현대테라타워CMC' 지식산업센터

[프라임경제] 신규 분양 가격할인 앱 '투자의 신'은 부동산 투자와 관련한 제반의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일반정보 전달뿐 아니라 분양현장을 시장 이슈의 잣대 위에서 꼼꼼히 분석한다. '투자의 신' 허준열 대표가 직접 현장정보를 평가하고, 투자에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잡아낸다. 서른 번째 현장은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은 오산 '현대테라타워 CMC' 지식산업센터.

'투자의 신' 어플리케이션(앱)으로 △상권 △배후인프라 △입지 △경쟁력 △투자 가치 등에 대한 분석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그 중 오산 지식산업센터 '현대테라타워 CMC'를 선정해 면면을 살펴본다.

'현대테라타워 CMC'는 경기도 오산시 가수동 379외 4필지로 지하 2층에서 지상 29층 높이다.

지식산업센터가 2개동, 지하 2층에서 지상 17층 기숙사 1개동, 지하 1층에서 지상 10층 물류센터 1개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지상 6층까지 제조 위주이며, 7층에서 29층까지 섹션 오피스 위주로 이루어진다. 상업시설은 지하 1층, 지상 1층 그리고 지상 2층 일부에 들어선다. 규모 면에서 63빌딩 2배가 넘는다.

art_510142_1594022247.png

오산 현대테라타워 조감도. ⓒ 현대건설

오산 현대테라타워 CMC는 워낙 규모가 크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또한 다른 곳과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주거와 업무편의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피트니스센터와 컨벤션홀 등 다양한 시설들이 들어서는 것은 기본이며, 국내 제일의 규모답게 사우나 시설과 리조트식 수영장 시설도 구비될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라 하면 업무만 보는 딱딱한 환경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좋은 환경에서 근무와 힐링까지 할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업지는 구LG이노텍 부지에 1만평이 넘는 대지면적으로 구성된다. 5000여평은 물류센터, 나머지 5000여평은 지식산업센터 2개동으로 이뤄졌다. 물류센터동이 들어가게 되면 제조업뿐 아니라, 택배업과 식품 관련 업종 등이 물류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1층에는 다양한 조경과 수경시설 캠핑존 등이 마련되며, 7층 옥상정원에는 입주민이 휴식을 누릴 수 있도록 야외 카페테이블과 옥상 조깅트랙 등이 꾸며질 계획이다. 

최근에는 예전 아파트형 공장에서 벗어나 복합문화공간인 테마형 지식산업센터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규모가 점점 크게 변하고 있으며, 수요가 따라주니 공급이 계속되고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art_510142_1594022252.png

오산 현대테라타워 현장모습. ⓒ 현대건설

주변 교통망을 살펴보면 수도권 제 2외곽순환도로와 경부고속도로 그리고 평택-파주 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한 편이다. 아울러 안녕IC, 향남IC와 연결돼 있어, 다른 지역으로 광역적인 접근이 가능해 보인다.

또한 20년 도시개발구상에 따른 도로망 연결로 1호선 오산역 환승센터, 동탄역 SRT 사업지 앞에 버스정류장 및 교량 등이 설치될 예정에 있다.

현대테라타워 CMC는 아이 보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물 내에 보육시설을 유치함으로써 맞벌이 보모에게는 좋은 희소식 될 수 있다. 다만 주변 근로자들 자녀들도 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경쟁은 있어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식산업센터의 장점은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법인세 혜택으로 4년간 법인세 100프로를 감면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등 세제혜택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테라타워 CMC의 단점을 꼽자면 세교 1, 2택지개발지구와 맞닿아 있어, 특성상 집객유도를 할 수 있을 만한 메리트가 아직 부족하다는 것. 특히 주차장에서 오산역과 오산IC 방면으로 이동할 경우 핵심도로가 1개 차선 뿐이라, 퇴근시간에는 교통체증이 예상된다.

물론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현대테라타워CMC 출입구 앞, 오산천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설치할 계획은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분산효과가 있을지 지켜봐야 할 문제다.

현대테라타워 CMC 분양가격은 지식산업센터가 평당 600만원 초반부터, 기숙사는 평당 900만원대로 상가는 평당 2000만원 초반으로 예상된다. 분양가격은 크게 비싸지 않는 무난한 편이다.

[한줄평가] 오산 현대테라타워 CMC는 엄청나게 큰 지식산업센터로 물류센터까지 가지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물류센터, 기숙사에 임차인이 채워진다면,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 상가는 유동인구 충분할 것으로 평가된다. 지식산업센터 장점은 아파트 단지 내 상가처럼 항상 상주하는 고정인구가 있다. 게다가 지식산업센터 상가분양가격은 일반 근린상가보다 저렴한 편에 속한다.

art_510142_1594022560.jpg

 art_510142_1594022273.jpg

 

, , ,

0 Comments